반응형

바게트 빵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. 바게트 빵은 프랑스 빵이라고도 불리며, 식빵을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게 진행됩니다. 바게트 반죽을 만들 때 믹싱 단계를 발전 단계까지만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바게트 빵은 하스 브레드의 한 종류

바게트 빵은 몇 가지 안 되는 재료들로 만들어서 심플한 맛을 내며, 겉껍질은 바삭하지만 내부는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. 바게트는 프랑스 빵, French bread라고도 부릅니다. 바게트를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는 강력분, 물, 소금, 생이스트, 제빵 개량제 그리고 비타민C가 있습니다. 다른 빵들과는 다르게 유지, 설탕, 계란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빵이기 때문에 하스 브레드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. 하스 브레드는 겉껍질이 단단하고, 모양 틀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오븐에 넣어서 빵 굽는 구움대 위에 얹어놓고 굽는 빵을 의미합니다. 정통 프랑스식 바게트를 만들 때는 준강력분을 사용해서 더욱더 바삭한 식감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바게트 빵 만드는 법

바게트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믹싱-1차 발효-분할 및 둥글리기-중간발효 및 정형-패닝-2차 발효-자르기-굽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. 바게트 빵 만드는 법을 믹싱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. 바게트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반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. 사용되는 모든 재료들을 한꺼번에 믹싱볼에 넣은 뒤에 저속으로 믹싱합니다. 재료들이 믹싱볼 안에서 골고루 섞이게 되면 중속으로 올려서 가루재료들을 수화시킵니다. 그 다음 고속으로 믹싱해서 반죽을 발전단계까지 믹싱해줍니다. 보통 식빵 반죽을 할 때는 발전단계보다 조금 더 믹싱을 해줍니다. 하지만 바게트를 발전 단계까지만 믹싱을 하는 이유는, 반죽을 더 탄력 있게 만들기 위함입니다. 탄력있는 반죽은 흐트러지지 않는 모양을 더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. 그 다음으로는 1차 발효과정입니다. 온도 약 30℃, 습도 약 70%로 맞춰진 발효기에서 약 70~80분동안 1차 발효를 진행합니다. 발효과정을 진행할 때 발효 시간은 반죽의 상태에 따라서 매우 상대적이기 때문에 중간중간 발효 진행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. 1차 발효 완료 시점은 반죽이 원래의 크기보다 약 3~5배 커진 상태입니다. 1차 발효가 완료된 반죽은 분할을 거쳐서 둥글리기를 해줍니다. 약 200g씩 분할해준 후, 타원형의 모양으로 둥글려주면 됩니다. 둥글리기를 할 때 절단면이 빵 반죽 안쪽으로 들어가게 해주시면 표면이 깔끔하고 완성도 있는 완제품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. 둥글리기까지 마친 반죽은 작업대 위헤서 약 15분간 중간발효를 합니다. 중간발효 시간은 첫번째 반죽의 둥글리기가 끝난 시점으로부터 15분을 말하는 것입니다.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은 가스를 빼줍니다. 그 다음 바게트 모양으로 성형해줍니다. 길이는 30cm정도가 적당합니다. 성형이 된 반죽은 평철판 위에 올려서 패닝해줍니다. 패닝된 반죽을 2차 발효해줍니다. 2차 발효는 1차 발효시간보다 더 짧게 약 50~70분 정도 해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. 2차 발효가 완료된 바게트는 발효기에서 꺼내서 잠시 표면을 말려줍니다. 표면이 마르면 반죽의 표면에 비스듬하게 3번 칼집을 내줍니다. 이제 굽기를 진행하면 완성입니다. 오븐의 온도는 약 220~240℃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. 오븐의 온도는 빠르게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2차 발효를 시작할 시점에 미리 온도 세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 바게트 반죽을 오븐에 넣기 전에 스팀을 분사해서 반죽이 오븐 스프링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. 이때 스팀을 너무 많이 분사하게 되면 껍질이 매우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. 35~40분간 구워진 빵을 꺼내서 냉각시켜줍니다. 이처럼 바게트 빵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. 기본 재료들만 가지고 만들 수 있어서 집에 있는 재료로도 충분히 바삭하고 맛있는 빵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">